CJ제일제당의 한식 브랜드 비비고가
중국에서 제품 광고에 일본 욱일기를 연상시키는 이미지를 사용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욱일기는 가운데 붉은 태양에서 16개의 햇살이 뻗어 나가는 모양으로,
일본 제국주의와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깃발이다.
비비고는 이달 8일
중국 식물 단백질 식품 제조사 싱치링(星期零 Starfield)과 협업해 만든
‘왕교자 식물 계획’ 만두 2종을 출시했다.
싱치링의 식물성 고기를 넣은 김치(중국어 제품명은 중국이 김치를 지칭하는 표현인 파오차이) 만두와 한국식 잡채 만두다. CJ가 건강식 트렌드에 맞춰 식물 단백질을 주원료로 사용해 내놓은 식물성 만두다.
신제품 공지 게시물에서 비비고 만두 제품의 배경이 욱일기를 떠올리게 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이었기 때문이다.
둥근 해처럼 보이는 원 주변으로 빛줄기가 퍼지는 모양이 영락없이 욱일기 모양이었다.
다른 점이라면 원과 햇살 모두 빨간색이 아니라 연한 초록색이란 것이다.
싱치링은 식물 단백질 생산 기술을 개발해 식물성 대체육 등을 만들고 있다.
중국 남부 광둥성 선전에 본사가 있다. 중국 밀크티 브랜드 헤이티, 커피 체인 루이싱커피, 패스트푸드 체인 KFC 등 100여 개 회사에 식물 단백질 원료를 공급하고 있다.
중국도 일본 군국주의의 피해자이고, 때로는 혐일로 난리치면서 어떻게 이런 광고를 만들 수 있는지?
그리고 이걸 아직 CJ 본사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는다는 것은 스스로 친일군국주의를 지지하는 기업이라고 자처하는 것인가? 오늘부터 비비고 불매다.
출처 : [김남희의 차이나 트렌드] "왜 만두에서 욱일기가 나와?"..CJ 비비고 중국 광고에 등장한 '수상한' 그림 (daum.net)
'사회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레일 50칸의 장대 화물열차 시험운행 성공 (0) | 2022.07.20 |
---|---|
한국 1인당 전기 소비율 세계 3위의 진실 (0) | 2022.07.08 |
대한민국 근로자의 임금 얼마나 될까? (0) | 2022.04.16 |
국민연금 작년 수익 91조 사상 최대 실적 거둬 (0) | 2022.02.25 |
여론조사 여론조작을 위한 조사인가? (0) | 2022.02.21 |